29. 이차전지와 자동차 1
자동차
글로벌 포화 시장
전 세계적으로 새로 만들어지는 자동차 max = 약 1억대
>> 현대기아차의 점유율이 나옴
2010년대의 특징 : 디플레이션 저금리 시대 + 산업화 (중국, 동남아) >> 자동차 수요↑
2021 코로나 특징: 코로나로 인한 공급망 불균형 + 제로금리 >> 생산량/판매량↓
2022~ : 고금리 시대
내연기관 → 전기차 시대
기존의 내연 기관 업계는 전기차로 전환하고 있음
> '교체비용' 발생
> 전기차 전문 업체 (TSLA, BYD)가 전기차 시장 점유율이 높음
금리와 자동차 수요는 반비례 관계
임의소비재에 속하는 자동차는 금리에 타격을 쉽게 받음
현대차
수출이 증가하는 중
제네시스와 같은 고가 브랜드 마케팅 확대
기아차
SUV 중심
수출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음
현대 기아 모두 친환경차 판매량이 주가 원동력
+ 원달러 환율 (환율이 높을수록 유리)
+ 제네니스 SUV 판매량
테슬라
빠른 성장과 높은 마진율
마진을 빠르게 감소하고 있는 중
테슬라는 온라인 판매 (No 영업사원) > 마진율에서 싸울 수 있는 기업
>> 테슬라의 가격이 상승한다(마진율 상승) = 자동차 시장이 좋아진다 = 현대기아차 매수
자율주행
테슬라의 오토파일럿 FSD의 가격은 상승중
오토파일럿의 기술 향상 > 자동차 안에서 보내는 시간을 활용하는 비즈니스에 대한 고민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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