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준일기

빙그레

dowon 2024. 10. 28. 15:28

당사의 주요 제품으로는 단지형 용기로 유명한 국내 No.1 가공유 '바나나맛우유', 떠먹는 요거트의 대명사인 대한민국 1등 유산균 발효유 '요플레', 국내 최초로 원유를 사용한 카톤 아이스크림 '투게더', 엄선된 원두와 함께 프렌치 로스팅으로 향이 풍부한 프리미엄 커피음료 '아카페라', 천연 과일의 맛을 살린 프리미엄 냉장주스 '따옴' 등이 있으며, 종속회사인 해태아이스크림㈜의 주요 제품으로는 국내 최초의 콘 아이스크림 '부라보콘' 등이 있습니다. 당사의 해외 소재 종속회사인 BC F&B Shanghai Co., Ltd., BC F&B USA Corp., BC F&B Vietnam Co., Ltd.는 식품의 수입, 수출, 유통등을 주된 영업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연결기업은 품목 대형화 및 집중화, 직거래 영업 활성화, 영업력 강화 등의 판매전략을 통해 당기 7,083억원의 매출을 달성하였으며, 품목별 매출 비중은 냉장품목군 3,102억원(매출비중 43.8%), 냉동 및 기타품목군 3,982억원(매출비중 56.2%)의 매출실적을 실현하였습니다.

 

주원료인 우유(원유)는 국내산지 직접조달 및 낙농진흥회를 통한 구매로 조달하고 있습니다.

 

 

주원료인 우유(원유)는 국내산지 직접조달 및 낙농진흥회를 통한 구매로 조달하고 있습니다. 원재료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원유에 대한 매입액 및 단가 추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판매전략  : 품목 대형화 및 집중화, 직거래 영업 활성화, 영업력 강화

 

산업의 특성
식품산업은 대외부문의 여건변화 즉 국제 농수축산물의 작황, 환율변동, 고유가, 관세정책, 식품위생 규제 등에 의해 일부 영향을 받을 수 있으나 경제의 기반이 되는 각종 유관산업에 미치는 커다란 파급효과로 인해 다른 제조업에 비해 경기변동에 비탄력적입니다. 건강과 삶의 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국민의 건강 증진 및 안정성을 확보한 고품질의 식품공급이 요구되고 있으며, 유기농 제품 등 건강지향 기능성 식품을 중심으로 고부가가치 제품에 대한 구매비중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유가공 산업은 계절적으로 수급상의 차이가 발생하고 있으며, 특히 아이스크림 부문의 매출은 계절적 수요 편차가 심한 편입니다. 그러나 최근 생활 Pattern의 변화, 제품개발 기술의 향상 등으로 성,비수기 차가 축소되는 추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국내외 시장여건 및 시장에서 경쟁력을 좌우하는 요인, 회사의 경쟁상의 강점과 단점
국내의 주된 목표 시장은 기능성 제품 등의 수요 확산과 더불어 수요층의 다계층화 추세에 있습니다. 우유 및 발효유 부문은 건강식품 인식으로 안정적인 수요를 가지고있으며, 계절적 수요 및 경쟁구도 또한 안정적입니다. 발효유 부문은 외국기술 제휴에 의한 도입제품으로 제품 다양화, 시장세분화가 진행되고 있으며, 국민의 건강의식고조로 기능성 제품개발의 다양성이 추구되고 있습니다. 또한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가 높은 식품산업의 특성상 경쟁 심화 정도에 따라 브랜드인지도 제고와 판매망 구축이 영업성과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아이스크림 시장의 경우 당사를 포함하여 롯데웰푸드, 해태아이스크림 등의 주요 회사가 경쟁하고 있으며, 우유시장은 당사 외에 서울우유, 매일유업, 남양유업 등의 주요 회사가 시장을 점유하고 있습니다. 주요 경쟁회사별 시장점유율은 공인된 자료가 없어 기재를 생략합니다. 당사는 식품의 수입, 수출, 유통 등을 위해 2014년 8월 중국 현지법인 BC F&B Shanghai Co., Ltd.(빙그레 지분 100%) 및 2016년 7월 미국 현지법인 BC F&B USA Corp.(빙그레 지분 100%), 2019년 9월 베트남 현지법인 BC F&B Vientnam Co., Ltd.(빙그레지분 100%)를 설립하였습니다. 중국의 식품시장은 매년 신장하고 있으며 소득수준이 증가함에 따라 안전한 고품질 제품을 찾는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중국은 최대 식품 수입국가이며 특히 식품 안전이 강조되는 유음료류와 고품질 제품을 선호하는 빙과류 시장의 성장잠재력이 높습니다. 미국 아이스크림 시장은 세계 최대 규모로써 Hispanic과 Asian의 인구 유입 증가로 다양한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Needs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한국과 문화, 경제의 긴밀한 협력관계를 가지고 고성장을 하고 있으며 특히 한류에 대한 친밀함으로 한국제품의 소비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연결기업은 고품질 정책 및 고객 서비스의 지속적인 신뢰 확보 노력으로 수익성 개선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취준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Kotra  (0) 2024.11.18
KB손해보험  (7) 2024.11.12
국도화학  (4) 2024.10.21
코리안리  (0) 2024.10.15
KRX (Korea Exchange)  (13) 2024.1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