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 주요 내용
-디지털 및 IT/정보보호 전략 수립 및 추진
-데이터를 활용한 분석 및 모델 개발, 데이터분석 플랫폼 기획 및 운영
-인공지능 AI를 활용한 모델 개발, AI서비스 구축 및 운영
-블록체인을 활용한 금융 비즈니스 모델 기획 및 발굴
-은행 IT서비스 개발 및 운영
-IT인프라 및 서비스 투자 기획, 운영, 관리 등
채용 우대 사항
-디지털/IT 직무 관련 전공자 (학사 이상)
-디지털/IT 관련 자격증 보유자
-우리은행, 금융보안원 모의해킹 경진대회 (WooriCON) 수상자
-우리FIS 아카데미 (FISA) 수료생
-삼성청년소프트웨어아카데미 (SSAFY) 교육생 및 교육 이수자
-공인외국어 (영어) 성적 우수자
-우리은행 대학생 홍보대사 '캠퍼스 WOORI' 우수활동자로 선정된 자
자기소개서 문항
1. 우리은행 '디지털/IT' 부문에 지원하게 된 동기와 관심분야에 필요한 역량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한 일을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십시오. (800자)
2. 디지털/IT 분야의 경험이나 지식을 활용하여 프로세스를 효율적으로 개선하거나 성과를 낸 경험을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십시오 (800자)
3. 팀 활동에서 협업했던 사람 중 본인과 '잘 맞는 사람'과 '잘 맞지 않는 사람'은 어떤 유형의 사람인지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해 주십시오 (800자)
비젼
오늘의 혁신으로 내일의 가치를 만드는 은행
슬로건
우리 마음 속 첫번째 금융
핵심가치
고객: 우리는 고객과 이웃을 먼저 생각합니다
신뢰: 우리는 원칙을 통해 믿음을 만들어갑니다
전문성: 우리는 시장을 선도하는 금융전문가입니다
혁신: 우리는 혁신을 통해 미래를 만들어갑니다
인재상
올바른 품성을 가진 도전적이고 창의적인 최고의 금융전문가
뉴스
우리은행이 디지털 공급망금융 플랫폼 '원비즈플라자' 서비스 개선
2022.09부터 운영한 금융권 최초 디지털 공급망금융 플랫폼
중견 중소 기업은 별도 비용 없이 '원비즈 플라자'에 회원사로 등록 가능
→ 디지털 공간에서 실시간으로 소통하며 구매 / 공급 / 금융 등 여러 솔루션을 제공받음
구매, 공급, 금융 등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플랫폼
개선을 통해 공개 입찰, 납품단가연동제 등 기업 공급망 관리에 필요한 기능을 추가함
우리WON 뱅킹 경쟁력 강화에 힘끄고 있음
마이데이터를 통해 은행, 증권, 보험, 카드 등 고객의 다양한 자산, 투자, 소비현황 통합조회 및 데이터 분석 기반 맞춤형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
신용점수 조회 올리기, 보험 건강 분석진단, 연말정산 절세 시뮬레이션, 카드 실적 관리 등 부가서비스 제공
연말 - 머신러닝 기반 금융상품 추천 서비스 오픈 → 고객 맞춤형 금융컨설팅 기능 더욱 강화
경쟁 우위: 고객이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파악하는 데 진심
비금융 서비스: 국민비서, 전자 문서, 택배, 실손보험 청구, WON하는 LUK, 매일 접속해 보상받는 WON PLAY, 사회초년생을 위한 우리직장인셀럽 서비스
은행권 최초 고객 접점 채널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 활용하기 위한 '고객 데이터 플랫폼 CDP (CUSTOMER DATA PLATFORM) 오픈
→ 비대면부터 영업점, 고객센터 등 우리은행 모든 채널에서 일어나는 고객 행동 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 분석해 고객 맞춤형 서비스의 제공을 기대하고 있음
금융상품 가입이나 업무처리 중에 발생하는 고객의 '페인 포인트' PAIN POINT를 선제적으로 발굴
'자연스러운 초개인화 금융, 비금융 서비스'를 '그룹사 핵심 서비스'와 함께 'Seamless'하게 제공
기술 진보에 따라 데이터와 생성형 AI 등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금융당국의 규제변화에 따라 생기는 기회 등을 활용하는 것
슈퍼 앱을 구축하는데 있어 가장 가치를 둔 것은 '고객 경험의 개선' → 나를 맞춰주고 챙겨주고 이해해주는 나 중심의 맞춤형 뱅킹 / 모아서 쓸모 있는 종합금융 서비스 / 계열사 서비스 화학적이고 유기적인 결합을 통해 고객에게 득이 되는 유니버셜뱅킹(슈퍼앱) 제공 예정
데이터 기반으로 기민하게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 고객 접점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 활용 가능한 CDP 활용, A B 테스트를 통한 애자일한 UI UX 반영, 효율적인 개발환경의 IT 프레임워크 적용 등 디지털 역량 업그레이드 예정
우리은행이 어제 우리은행 본점에서 한국푸드테크협의회와 'K푸드테크 세계주도 창발 생태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푸드테크는 식품 생산, 유통, 소비 전반에 바이오와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등 첨단기술을 결합한 신산업으로 최근 선진국을 중심으로 주목받고 있다. 우리은행은 한국푸드테크협의회 회원사에 금리·수수료 우대 등 금융지원, 기업컨설팅 서비스, 원비즈 플라자를 활용한 구매 프로세스 디지털화를 지원한다. 또 우리은행의 중소기업 특화채널 BIZ프라임센터를 통해 지자체의 푸드테크 육성전략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전 세계적으로 심각해지고 있는 식량 문제 해결을 위해 푸드테크가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 신성장과 ESG 분야에 지원을 더욱 확대해 사회적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우리은행의 ‘네이버페이 머니 통장 서비스’와 ‘CJ PAY 우리 통장서비스’가 금융위원회로부터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받았다. 조만간 출시할 이 두가지 서비스로 고객들은 선불충전금을 은행계좌에 보관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이자도 받아볼 수 있게 됐다. 선불사업자는 선불충전금을 은행 계좌에 보관하고 이용자의 결제 요청 시마다 계좌에서 자동으로 선불충전이 이루어지도록 변경해 안정성을 높일 수 있다. 이용자 입장에서는 선불충전금을 은행에서 관리해 안정성이 확보되고 선불충전금이 이용자 본인 명의 은행 계좌에 자동으로 예치된다. 발생된 이자는 이용자에게 귀속되어 소비자 편익도 좋아진다. 조병규 우리은행장은 “각 제휴사와 선불수단연계 통장 서비스 이용 활성화를 위한 협업 마케팅을 준비하고 있다”면서 “고객의 눈높이와 니즈에 맞춘 다양한 혜택과 혁신금융서비스를 확대하고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IR자료
지난 7월 우리금융은 금융위원회로부터 우리종합금융과 한국포스증권의 합병 및 존속법인이 되는 한국포스증권의 자회사 편입 승인을 인가받았습니다. 합병 증권사는 사명을 우리투자증권으로 변경하고 8월 1일 공식 출범함으로써, 우리금융은 2014년 증권사 매각 이후 10년만에 다시 증권업에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우리투자증권은 자기자본 약 1.1조원 규모의 중형 증권사로 영업을 시작하여 투자매매업 본인가 획득 및 국내 주식 거래를 위한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 오픈 등을 통해 사업영역을 확장할 예정입니다. 향후 지속적인 자본 확충을 통해 디지털과 IB 영역에서 강점을 지닌 초대형 IB증권사로 성장할 것이며, 우리은행과의 시너지를 통해 단기간에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우리금융그룹은 올해 상반기 전년 동기 대비 14% 증가한 당기순이익 1조 7,555억원을 시현했습니다. 특히 2분기 당기순이익은 9,315억원을 시현하여, 부동산 PF 등 대손비용 추가 적립에도 불구하고 시장 컨센서스를 큰 폭으로 상회하며 분기 기준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이는견고한 이익창출력과 건전성, 비용관리 등을기반으로 달성된 것입니다.또한 7월 25일 은행지주회사로는 처음으로 '기업가치 제고(밸류업)계획’을 공개하며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의지를 표명했습니다. 중장기 밸류업 추진방향을 '보통주자본비율 기반 주주환원 역량 제고'로 설정하고, 1) 지속가능 ROE 10%, 2) 보통주자본비율 13%, 3)총주주환원율 50% 등의 구체적인 목표를 제시하였습니다.
이자이익은 전년 수준을 유지한 가운데, 비이자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45% 급증하며 이익 성장세를 강하게 견인했습니다. 특히 은행 부문 기업금융 및 글로벌IB 사업 확대, 카드 및 리스 부문 자회사의 영업력 신장 등에 힘입어 수수료 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26% 증가했으며, 시장금리 하락에 따라 유가증권 이익 또한 호조를 나타냈습니다.
우리금융그룹은 1899년 순수 민족자본으로 설립된 우리은행을 모체로 설립되었으며, 우리나라 경제 발전의 역사와 함께 성장해온 우리나라 대표 금융그룹입니다. 24개국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해외 시장을 적극 개척하고 있으며, 은행업 외에도 카드, 종합금융, 소매금융 등 다양한 분야에 진출하여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초우량 글로벌 금융그룹으로 성장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오늘의 혁신으로 내일의 가치를 만드는 금융그룹"이라는 비전을 가지고, 고객님께 더욱 편리하고 안전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며 금융의 사회적 책임도 충실히 수행하기 위해 끊임없는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2024년 상반기 우리금융그룹은 부동산PF 등 대손비용 추가 적립에도 불구하고 견고한 이익 창출력과 건전성, 비용관리 등을 기반으로 시장 컨센서스를 큰 폭으로 상회하는 재무실적을 달성했습니다. 이자이익은 전년 수준을 유지한 가운데 비이자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특히 은행 기업금융 및 글로벌IB 사업 확대 및 카드, 리스 부문 자회사의 영업력 신장에 따른 수수료 이익 증가와 시장금리 하락에 따른 유가증권 이익의 호조가 비이자이익 성장을 이끌었습니다. 부동산PF 등 선제적인 대손충당금 적립을 통해 손실흡수능력을 제고하였고, 전사적인 비용 절감 노력을 통해 판매관리비용도 안정적으로 유지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우리금융그룹은 리스크 관리에 우선순위를 두면서 기업금융 및 디지털부문의 차별화된 경쟁력과 비은행 사업포트폴리오 확대를 통해 성장동력을 확보하고 주주가치 극대화에 그룹 역량을 집중하겠습니다.
우리은행은 전국적인 영업 네트워크, 우수한 브랜드 인지도를 확보하여 견고한 수신기반과 다각화된 대출포트폴리오를 바탕으로 활발히 영업 중입니다. 당행은 전통적인 은행업에 따른 수익 뿐만 아니라, 글로벌/자산관리/디지털 부문 등에 역량을 집중하여 보다 다양한 분야에서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또한, 핀테크 및 빅데이터를 기반으로한 디지털 금융서비스를 선도하기 위한 정책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으며, 동남아시아 등 성장잠재력이 높은 지역 중심으로 글로벌 네트워크 확대 및 질적 성장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금리, 환율, 물가 등 금융환경 불확실성 지속에 따른 은행의 리스크관리 능력, 금융규제 완화 및 디지털 환경 변화에 대응한 은행의 디지털/IT 역량과 국내 금융업권 경쟁 심화에 따른 고객기반 확보가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은행은 지속적인 리스크관리시스템 고도화를 통해 리스크관리 역량을 축적하여 국내외 시장 불확실성에 철저히 대비하고, 이를 기반으로 투자금융, 외환/트레이딩 등을 통해 수익기반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그룹 통합마케팅을 지원할 유니버셜 뱅킹 구축을 추진하고, 다양한 산업과의 제휴 등을 통해 플랫폼 경쟁력 기반 DT 역량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우리은행은 오랜 역사동안 기업금융 강자로서 여신관리 등 인적자원 역량 측면의 경쟁력을 쌓았고, 국내 시중은행 중 최다 글로벌 영업채널을 확보하는 등 국외 시장에서 강점을 갖고 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개인금융과 고객기반 확대를 추진하여 성장력을 다각도로 강화하고 있습니다.
(고객기반 확보)
고객별 트렌드를 반영한 초개인화 상품·서비스를 제공하고 다양한 제휴를 통한 고객 접점 확대로 고객기반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을 세분화하고 광범위한 영역에서 고객의 니즈와 여건에 부합하는 금융서비스를 개발·제공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경쟁력 제고)
빅데이터, AI 등 디지털 신기술을 활용해 고객에게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종산업과의 제휴를 통한 생활 밀착형 플랫폼 고도화로 고객 편의를 지속 개선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지역별 맞춤형 성장전략 추진)
글로벌 지역별 맞춤형 성장전략 추진 및 리스크관리를 강화하고자 합니다. 동남아3대 법인(인도네시아, 베트남, 캄보디아), 동유럽 및 미국 남부 등 高성장이 예상되는 국가/지역은 현지화 전략을 통해 시장을 확대하고, 러시아, 미얀마 등과 같이 금융환경의 불확실성이 높은 국가는 성장보다는 리스크관리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채널 효율화/혁신)
디지털 익스프레스점 등 지역 특성을 고려한 채널 효율화를 지속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공단/산단 지역 기업마케팅 강화를 위한 특화점포를 신설하고, 기업금융과 자산관리 분야를 결합한 플래그십 영업점, 자산가 특화점포, 고령층 특화 영업점, 미래세대 타겟 혁신점포 등 채널 혁신을 통해 고객에 더 가까이 다가가고 있습니다.
(리스크 관리 강화)
은행 가치 제고를 위해 리스크관리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자산 포트폴리오 최적화, 우량자산 비중 증대 등을 통해 잠재리스크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우리은행은 핵심사업 경쟁력 강화, 미래 성장성 확보, 선제적 리스크 관리, 디지털/IT경쟁력 제고, 경영 체질 개선, 사회적 책임 강화까지 6대 경영방향을 기반으로 고객만족을 최우선으로 하는 미래 성장동력을 발굴할 계획입니다. 특히, 세분화된 고객 세그먼트별 맞춤형 마케팅을 확대하고, 금융 취약층을 지원하는 상생금융을 적극 추진하여 금융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자 합니다. 또한, 통신업, 부동산 등 이종산업과의 제휴를 통해 新수익원을 발굴하고, 디지털 금융환경에 대응한 고객 맞춤형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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