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경제

[어스캠퍼스] 기업분석 투자 바이블_16

dowon 2024. 4. 9. 08:57

16. 소프트파워와 제조업

 

애플

-매년 30% 수준의 영업이익률 유지

-제조업이 아닌 서비스업

-아이폰 / 반도체 설계

-제품은 외주생산

-비용통제에 유리한 구조

>> 우상향 그래프

key point 아이폰 판매량 (아이폰 매출 비중 50% 이상) + 현금흐름을 통한 '자사주 소각'

'아이폰이 유지가 되는가?'

'추가될 수 있는 모멘텀이 존재하는가? ex 맥, 아이패드, 비전프로 등'

 

폭스콘

-아이폰 제조사

-애플과 비교했을 때 초라한 성장

-애플의 비용통제에 의해 '횡보'

>> 가격결정권이 없음

>> 현금흐름은 좋지만 '을'의 위치이므로 장기투자에 부적합

-새로운 거래처를 뚫는 것에 실패하면, 가격결정권을 잃어버리게 됨

 

제조사라 하더라도 고객이 많을 경우에는 주가가 상승할 여력이 있다

ex TSMC

 

00기업만 바라보는 기업00기업과 거래하는 기업을 구분해야 한다

 

마이크로소프트

-B2B사업

-소프트웨어 로열티 구독모델

-윈도우 / 오피스 / 클라우드 / AI

-혁신의 선구자

key-factor 'Azure'의 성장률 (클라우드)

 

HP

-마이크로소프트 제조업체

-클라우드 서버 제조업체

-주가가 횡보하고 있는 것이 현실

-가격결정권이 존재하지 않음

 

제조업

-경기, 경제의 근간이 된다

-공장 중심 -> 사람 중심

-장점: 일자리 창출, 규모의 경제

-단점: 경제 싸이클에 민감

 

서비스업

-장점: 꾸준함, 플랫폼 구속력

-단점: 혁신하지 못하면 도태

 

글로벌 제조업 강국

-한국

-일본

-독일

-중국

 

한국이 1위를 차지하고 있는 품목

-메모리반도체

-2차전지 소재

-OLED 디스플레이

-고부가가치 선박

 

제조업에는 대규모 인력고용이 따른다

제조업이 부흥하면 '지역경제'가 활성화된다

>>글로벌을 상대하는 기업이 유리

ex 현대차 기아와 같이 해외에 현지 공장을 만드는 경우

    해당 기업의 주가는 오르겠지만, 국내 내수 시장은 그만큼 줄어들 것

>>이익보다 지역주의 문화로 변화하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