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 소프트파워와 제조업
애플
-매년 30% 수준의 영업이익률 유지
-제조업이 아닌 서비스업
-아이폰 / 반도체 설계
-제품은 외주생산
-비용통제에 유리한 구조
>> 우상향 그래프
key point 아이폰 판매량 (아이폰 매출 비중 50% 이상) + 현금흐름을 통한 '자사주 소각'
'아이폰이 유지가 되는가?'
'추가될 수 있는 모멘텀이 존재하는가? ex 맥, 아이패드, 비전프로 등'
폭스콘
-아이폰 제조사
-애플과 비교했을 때 초라한 성장
-애플의 비용통제에 의해 '횡보'
>> 가격결정권이 없음
>> 현금흐름은 좋지만 '을'의 위치이므로 장기투자에 부적합
-새로운 거래처를 뚫는 것에 실패하면, 가격결정권을 잃어버리게 됨
제조사라 하더라도 고객이 많을 경우에는 주가가 상승할 여력이 있다
ex TSMC
00기업만 바라보는 기업과 00기업과 거래하는 기업을 구분해야 한다
마이크로소프트
-B2B사업
-소프트웨어 로열티 구독모델
-윈도우 / 오피스 / 클라우드 / AI
-혁신의 선구자
key-factor 'Azure'의 성장률 (클라우드)
HP
-마이크로소프트 제조업체
-클라우드 서버 제조업체
-주가가 횡보하고 있는 것이 현실
-가격결정권이 존재하지 않음
제조업
-경기, 경제의 근간이 된다
-공장 중심 -> 사람 중심
-장점: 일자리 창출, 규모의 경제
-단점: 경제 싸이클에 민감
서비스업
-장점: 꾸준함, 플랫폼 구속력
-단점: 혁신하지 못하면 도태
글로벌 제조업 강국
-한국
-일본
-독일
-중국
한국이 1위를 차지하고 있는 품목
-메모리반도체
-2차전지 소재
-OLED 디스플레이
-고부가가치 선박
제조업에는 대규모 인력고용이 따른다
제조업이 부흥하면 '지역경제'가 활성화된다
>>글로벌을 상대하는 기업이 유리
ex 현대차 기아와 같이 해외에 현지 공장을 만드는 경우
해당 기업의 주가는 오르겠지만, 국내 내수 시장은 그만큼 줄어들 것임
>>이익보다 지역주의 문화로 변화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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