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 주가의 KEY-Factor
제조업은 '재고'에 민감하게 반응
한국 반도체 = 메모리 반도체
자동차 = 전기차 판매량 (재고 증감) - 출고대기시간, 할인판매
철강 = 중국 내수 철강 가격
저가매수 타이밍의 핵심: 기업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Factor의 재고
Factor
반도체: 재고
자동차: 금리
철강: 중국, 인도
삼성전자의 메모리 매출은 23%에 불과하다
하지만 영업이익률의 등락에는 크게 관여한다
메모리가 가장 큰 변동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매출의 70% 해당하는 가전은 꾸준한 수요가 있음)
영업이익 = 매출액 - 매출원가 - 판관비
= 순수하게 장사하고 남은 돈
제조업 기준 영업이익률
15% 이상 우수
10% 전후 일반
5% 이하 지속가능성 낮음
일반적으로, 기술력 = 영업이익률
영업이익률과 주주환원을 가장 중심적으로 보기
주주환원이 낮더라도 영업이익률이 20-30%면 성장 가능성이 있으므로 ㄱㅊ!
영업이익률이 높은 기업이 성장 가능성도 높다!
>> 증설도 같이 보기
애플
-아이폰 외주제조 > 리스크 관리 및 가격 방어에 효과적
> 공장이 업으면 유지비가 적다
> 꾸준한 높은 영업이익률 + 자사주 소각
> 주가 상승
-맥 외주제조
-ios s/w > 플랫폼 확장성
-앱스토어 s/w
-애플 세미컨덕터 펩리스 (반도체 제조)
네이버
-영업이익률 20% 전후반에서 꾸준함을 보이지 못하고 있음
-검색광고
-스마트스토어
-웹툰
-웹소설
-클라우드
> 성장 / 정체 / 감소 되는 섹터 구분해야 함
-영업이익률 편차 원인: 네이버 검색 비중 감소 (구글/유튜브)
> 스마트스토어에 집중
그러나 네이버의 검색광고 점유율 하락
+인건비 증가로 인해 영업이익 감소
+주주환원도 미국 빅테크보다 낮음
(국내는 감원/해고가 자유롭지 않음 > 비용컨트롤이 잘 되지 않음)
>> 애플, 구글보다 네이버가 비싸다
시장점유율
시장점유율의 증가는 참여자들 중에서 특정 기업이 더욱 크게 성장함을 말한다
시장이 성장하는 것은 시장 참여자들 모두의 성장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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